유보통합 교사 자격 | 보육 유치원 교사 | 내용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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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보통합-내용총정리-대비방법

유보통합 주요 내용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되는 유보통합 실행 계획은 대한민국의 영유아교육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정책으로 이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핵심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통합적인 교육 및 보육 환경의 조성입니다.

12시간 보육 서비스 보장

영유아-이용시간

유보통합 계획에 따르면, 영유아들에게 하루 12시간 동안 보육 서비스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기본 운영시간 8시간과 추가 운영시간 4시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부모님이 원할 경우 아이들은 아침 돌봄 시간과 저녁 돌봄 시간까지 포함해 하루 총 12시간 동안 교육과 보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맞벌이 부부나 자영업자 등 다양한 가족들에게 유용한 서비스
  • 아침 및 저녁 돌봄 시간 포함, 최대 12시간 이용 가능
  •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한 사회적, 정서적 기술 학습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개선

현재 많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한 명의 교사가 돌보는 아이의 수가 많아 보육의 질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어린 연령대일수록 교사 한 명이 돌봐야 하는 아이들의 수가 줄어들어야 아이들이 더 세심한 보살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0세반: 교사 1명당 아이 3명 → 2명으로 개선
  • 3~5세반: 평균 1:12 비율 → 1:8로 조정

무상교육 및 보육 확대

유보통합 계획의 중요한 목표는 3~5세 유아에 대한 무상교육과 보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입니다. 현재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교육비와 보육비과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기에, 이러한 비용을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 2025년부터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무상교육 및 보육 확대
  •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부모님들에게 큰 혜택
  • 자녀 교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감소

통합교원자격 도입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단계로, 현재 제시된 두 가지 안은 '영유아 정교사(0~5세)' 단일 자격과 '영아 정교사(0~2세)', '유아 정교사(3~5세)'로 구분하는 방식입니다.

  • 새로운 교원 자격 체계 도입
  • 학사학위 과정을 통한 자격 취득 가능
  • 현직 교사를 위한 특별교원 양성과정 제공

통합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강화

▪️ 통합교육과정

0~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주 목적이며, 특히 2세와 5세를 '이음연령'으로 정했는데, 이 나이대의 아이들이 각각 다른 발달 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교육 지원을 제공하려는 것입니다.

  • 2세: 놀이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학습
  • 5세: 초등학교 준비를 위한 기초 학습
▪️ 특수교육 강화

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이 일반 아이들과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특수교육 지원을 확대합니다. 매년 80개의 특수학급을 새로 만들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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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보육교사 및 유치원교사의 일자리 변화

통합교원자격개편

유보통합 계획에서는 새로운 통합교원 자격 체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유치원 교사나 보육교사 자격을 가진 사람들은 이 새로운 자격을 꼭 취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통합교원 자격을 취득하지 않으면 앞으로 채용이나 승진에서 불리할 수 있으며, 일자리 기회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통합기관이 생기면서 교사를 채용할 때는 통합교원 자격을 가진 교사가 우선적으로 선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보통합내용-자세히알아보기

기존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들은 새로운 기준에 맞춰 교육 환경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통합교원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교사들이 통합교원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특별교원양성 과정: 현직 교사들이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는 과정으로, 기존 교사들이 새로운 자격 기준을 충족하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가능성이 높아, 가장 빠르고 실용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대학 편입학: 현집 교사들이 대학(원)에 편입하여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으로, 보다 긴 시간이 걸리며 힘들 수 있지만 보다 깊이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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